728x90
Unreal Engine 5 (UE5)에서 ensureMsgf는 디버깅에 사용되는 매크로입니다. ensure와 비슷하게 작동하지만, 조건이 실패할 경우 기록될 형식화된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다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. 이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진단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.
ensureMsgf의 작동 방식
- 조건 확인: if 문처럼 조건을 확인합니다. 조건이 참이면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계속 실행됩니다.
- 로그 기록: 조건이 거짓이면 메시지를 기록합니다. 이 메시지는 형식화된 텍스트를 포함할 수 있으며, 이를 통해 실패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- 실행: check와 달리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고, 메시지를 기록한 후에도 프로그램이 계속 실행됩니다. 이는 예기치 않은 상태를 기록하고 처리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.
사용 예시
if (ensureMsgf(MyGameMode != nullptr, TEXT("Unexpected null game mode! (SomeState: %d)"), SomeState))
{
MyGameMode->DoSomething();
}
이 예시에서:
- 조건 MyGameMode != nullptr를 확인합니다.
- MyGameMode가 nullptr인 경우, "Unexpected null game mode!" 메시지와 SomeState의 값을 기록합니다.
- 프로그램은 계속 실행되어 오류를 우아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.
이 매크로는 개발 중에 예기치 않은 상태를 기록하고 프로그램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문제를 잡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.
728x90
'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nreal Engine 5에서 동적으로 Tick 제어하기 (1) | 2024.12.03 |
---|---|
언리얼 엔진 5에서 "Gameplay Ability System"을 사용하여 특정 태그 추가/제거 알림 받기 (0) | 2024.11.26 |
IgnoreActorWhenMoving란? (0) | 2024.11.23 |
언리얼 엔진 5에서의 스윕 테스트 함수들: SweepMultiByObjectType, SweepTestByObjectType (1) | 2024.11.17 |
"Warning: FNetGUIDCache::SupportsObject: PhysicsConstraintComponent" 오류 해석 및 해결 방법 in 언리얼5 (0) | 2024.11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