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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 Engine 5 (UE5)에서 "Local modification of AttachParent detected for replicated component , disable replication or execute detachment on host"라는 메시지는 일반적으로 구성 요소의 부착 상태 복제와 관련된 문제를 나타냅니다. 다음은 이 메시지의 의미를 설명한 것입니다:
- AttachParent: 이는 다른 구성 요소가 부착된 부모 구성 요소를 의미합니다. UE5에서는 구성 요소들이 서로 부착되어 계층 구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.
- 복제된 구성 요소: 이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상태가 동기화되는 구성 요소입니다. 속성 변경 사항이 서버에서 모든 연결된 클라이언트로 전송됩니다.
- 로컬 수정: 이는 구성 요소의 AttachParent 속성이 클라이언트에서 로컬로 변경되었음을 의미합니다. 복제된 환경에서는 이러한 변경 사항이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서버에서 관리되어야 합니다.
왜 이런 일이 발생하나요?
구성 요소의 AttachParent가 클라이언트에서 로컬로 수정되면 서버가 해당 구성 요소에 대해 다른 상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는 게임에서 잘못된 위치 지정이나 예상치 못한 동작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해결 방법
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두 가지 주요 옵션이 있습니다:
- 복제 비활성화: 구성 요소가 복제될 필요가 없다면 복제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하면 구성 요소의 상태가 네트워크를 통해 동기화되지 않아 문제를 완전히 피할 수 있습니다.
- 호스트에서 분리 실행: 복제가 필요하다면 AttachParent 속성의 변경 사항이 클라이언트가 아닌 서버(호스트)에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. 이렇게 하면 서버의 상태가 권위적이 되어 모든 클라이언트가 올바른 업데이트를 받게 됩니다.
UE5에서의 실질적인 단계
- 복제 비활성화: UE5 에디터에서 구성 요소의 속성에서 "Replicates" 옵션을 체크 해제하여 복제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.
- 서버 측 변경: 부착 또는 분리 로직이 서버에서 실행되도록 해야 합니다. HasAuthority()와 같은 함수를 사용하여 코드가 서버에서 실행 중인지 확인한 후 변경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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